2017.01.11 (수)

  • -동두천 -1.0℃
  • -강릉 0.5℃
  • 서울 -1.7℃
  • 흐림대전 2.2℃
  • 흐림대구 4.4℃
  • 박무울산 6.3℃
  • 흐림광주 4.3℃
  • 연무부산 7.6℃
  • -고창 4.1℃
  • 흐림제주 6.8℃
  • -강화 -0.6℃
  • -보은 1.5℃
  • -금산 2.3℃
  • -강진군 5.6℃
  • -경주시 4.6℃
  • -거제 7.3℃

서울

서울시, 추석연휴 맞이하여 문화·체험행사 풍성

- 서울광장, 시민청 : 전통서커스와 줄타기, 전통국악 특별공연 등
- 남산골한옥마을, 운현궁 : 윷놀이·널뛰기·땅따먹기 등, 차례상 차리기, 송편빚기
- 서울역사박물관, 한성백제박물관 : 박물관만의 특색있는 추석 프로그램
- 낙산공원, 월드컵공원 등 14개 공원 : 전통놀이+공원별 개성 가득한 행사
- 세종문화회관 : 식사와 함께하는 진찬, 퓨전국악 등 흥겨운 전통공연

민족의 명절, 추석을 맞아 서울 도심에서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전통 민속놀이 체험과 문화공연 프로그램이 풍성하다. 고향으로 떠나지 않고 서울에 머무르거나, 역귀성으로 서울을 찾은 시민이라면 서울시가 마련한 우리의 민속놀이와 특별한 공연을 만나보자.

 

서울시는 도심에서도 한가위 분위기를 풍성하게 느낄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하였다고 12() 밝혔다.

우선, 추석 연휴 동안 서울광장, 시민청, 남산골한옥마을, 운현궁, 서울역사박물관, 한성백제박물관 등을 찾으면 전통서커스와 줄타기부터 윷놀이, 제기차기, 널뛰기 등 다양한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서울광장에서 만나는 전통서커스와 줄타기 등>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의 하나로 진행되는 이번 공연은 914()~15() 오후 7시 양일간 서울광장 특설무대에서 펼쳐진다. 풍물 연희에 현대적 대중성을 가미한 연희 퍼포먼스를 통해 관람객의 흥()과 락()을 스스럼없이 표출하는 장이 될 것이다.

전통 퍼포먼스 팀과 줄타기를 전문적으로 보여주는 솟대쟁이 패로 구성된 본 공연은 각 치배의 개인기가 돋보이는 사물놀이와 판, 굿, 사자놀이, 버나놀이, 소고놀이를 한데모아 예술적 완성도를 높였다.

16()~17()에는 전통 타악 콘서트를 올려 궁중무용, 민요, 일상 생활의 소품과 북을 활용한 힘이 있는 퍼포먼스 등 다양한 공연을 감상할 수 있다.

한편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16.6.25.~9.25. 3개월간 가족, 퇴근길 직장인, 관광객 등을 대상으로 다채로운 문화적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양질의 공연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가족 및 연인들과 서울광장에서 돗자리를 펴고 공연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공연부터 전시까지풍성한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는 시민청>

시민을 위한 공간 시민청에서는 추석을 맞아 판소리 및 전통국악 특별공연부터 전통체험행사까지 풍성한 즐길 거리를 준비하였다.

 

추석 프로그램 하나, <한가위 특별공연>: 다양한 분야에 재능을 가진 시민 아티스트가 바쁜 일상에 지친 시민들에게 활력을 드리고자 문화공연을 선물하는 활력콘서트의 하나로 추석을 맞아 시민청 예술가들이 펼치는 판소리 및 전통국악 특별공연을 개최한다. (9/14()~9/16()

12~17, 활짝라운지(지하1))

 

추석 프로그램 둘, <민속놀이 한마당>: 아이와 함께 윷놀이, 투호던지기, 제기차기 등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는 본 행사는 914()~918() 오전 11~ 오후 5시 시민플라자B(지하2)에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시민청 소리갤러리(지하1)에서는 명화와 최첨단 영상기술이 결합된 융복합 장르의 전시인 Art Beyond Art를 만나볼 수 있다. 컨버전스 아트로 만나볼 수 있는 이번 전시는 근대 미술의 시작, 그리고 여정이라는 부제를 달고 르네상스부터 인상주의를 거쳐 사실주의의 대가들의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9/7()~12/31())

인상주의 화가(세잔, 쇠라, 르누아르, 드가) 및 사실주의 화가(밀레, 쿠르베)의 작품 르네상스 시대의 화가(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의 작품 모네의 자화상 및 포토존 등 3개의 방으로 연결

 

아울러 시민청은 15() 추석 당일은 휴관이며 15일을 제외하고 상시 운영한다. 기타 문의사항은 02-739-5818로 하면 된다.

 

 

 

<남산골한옥마을, 운현궁: 윷놀이·널뛰기·투호던지기 등 민속놀이 체험>

한국의 추석 세시풍속의 의미를 되새기고픈 가족이나 외국인근로자· 관광객들은 도심 속 전통문화공간인 남산골한옥마을이나 운현궁 등을 찾아 다양한 민속놀이를 체험해보자.

 

남산골한옥마을은 추석의 의미와 풍습을 되새기고자 14()~16() ()대감 한가위 잔치를 마련하였다. 전통가옥 다섯()채의 양반 댁에서 열리는 한가위 잔치를 콘셉트로 추석에 행해졌던 세시풍속, 세시놀이, 민속놀이 체험 등을 비롯하여 전통공연·인형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민씨가옥 안채에서는 선조들의 차례 예절과 문화를 바로 알기 위한 차례상 해설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뿐만 아니라 추석의 대표적인 명절식인 송편 빚기프로그램, 팽이와 활 등의 전통놀이를 만들어 볼 수 있는 프로그램 등도 마련되어 있어 남산골한옥마을을 찾는 시민들에게 명절의 정취를 선물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일상에서 쉽게 접하지 못하는 짚공예, 전통 규방공예 체험, 한지공예 체험 등 아이들을 위한 만들기 체험이 다양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한옥마을 윤택영 재실에서는 배씨 머리띠와 꽃신 등을 만드는 한지공예 체험이 진행되고 국악당 별채에서는 다기보, 매듭 팔찌 등 규방 공예품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남산골한옥마을의 입장료는 무료이며, 체험료는 프로그램에 따라 상이 하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hanokmaeul.co.kr) 또는 전화(02-2261-0501)를 통하면 된다.

 

운현궁에서는 14()~16() 3일간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각양각색의 추석 문화행사가 열린다. 시민의 만복을 기원하는 2016 병신년(丙申年) 만복운집 운현궁 한가위 잔치인 본 행사는 윷놀이, 제기 차기, 투호던지기 등 다양한 민속놀이와 함께 신명나는 국악한마당 등이 풍성하게 마련되어 있다.

왕실문화의 전당 운현궁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운현궁 홈페이지(www.unhyeongung.or.kr)에 접속하거나 관리사무소(문의: 02-766-9090)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역사박물관·한성백제박물관 : 박물관만의 특색있는 추석 프로그램>

서울역사박물관과 한성백제박물관에서 진행하는 각종 전통놀이와 특별전시회도 즐기며 역사공부를 해보는 것도 추천할 만하다.

 

서울역사박물관에서는 16()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박물관만의 특색있는 <한가위 한마당>을 연다. 공연 한마당, 체험 한마당, 먹거리 한마당으로 구성된 이번 행사는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며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로비에서는 대표 인기프로그램인 평양예술단의 북한 민속공연이 펼쳐진다. 본 공연은 북한예술인들로 구성되어 북한 인기가요, 전통무용, 아코디언 연주를 선보이며 북한의 예술세계를 느낄 수 있다. 광장에서는 한가위 사물놀이, 문굿 공연, 중요무형문화재 11호 호남 좌도 농악의 전통 풍물 공연을 선보인다. 관람객이 모두 함께 참여하고 신명나게 어우러지는 단심줄 전래놀이를 비롯해 전통 놀이 체험기회와 추억을 되살리는 민속 먹거리 장터를 체험하고 시식할 수 있다.

퍼포먼스팀과의 제기차기 한판 대결, 박물관 곳곳에 숨겨진 보물찾기를 통해 관람객에게 특별한 추억과 웃음도 선사한다.

아울러,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가족인형극으로는 형제애와 효() 전설이야기가 담긴버드나무를 타고 올라간 용궁을 강당에서 만나볼 수 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서울역사박물관(http://www.museum.seoul.kr)에 접속하거나 전화(문의: 02-724-0274)하면 된다.

 

한성백제박물관에선 누구나 무료로 즐길 수 있는 ‘2016 한가위 박물관 큰잔치16()부터 17()까지 오후 1~5시까지 박물관 광장 및 실내에서 진행된다. 행사는 한가위 민속 마당, 백제 문화 마당, 전통 공연 마당 총 3개로 구성되어 있다.

민속마당에서는 제기차기 및 투호 등 전통놀이부터 둥근달모양 비누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다. 문화마당에서는 백제 귀족의 놀이문화인 저포와 쌍륙을 체험할 수 있으며 백제 와당문양 찍기 체험 등 즐거운 백제 탐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공연마당에서는 전통연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공연을 선보인다.

이와 함께 98일 개막한 공자와 그의 고향, 산동(山東)도 기획전시실에서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본 전시는 산동박물관이 소장한 중요유물을 한국에서 처음 소개하는 국제교류전시회로 산동성 역사와 문화를 대표하는 유물 227점이 전시된다.

자세한 내용은 한성백제박물관 교육홍보과로 문의하면 된다.

(02-2152-5833)

 

<낙산공원, 남산공원 등 14개 공원 : 전통놀이+공원별 개성 가득한 행사>

낙산공원, 월드컵공원 등 서울시내 14개 공원에서도 전통놀이 체험마당을 비롯해 공원마다 개성 있는 행사를 마련했다.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 관광명소로 각광받고 있는 낙산공원에서 16()~17() 양일간 젊은 추석을 모티브로 하여 다양한 프로그램과 비보이공연이 준비되어 있다.

오전 10시 동대문역에서 출발하는 다 같이 걷자 낙산순성놀이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오후 2시에는 낙산 추석맞이 가족놀이’(사전 예약)가 진행되며, 오후 4시부터는 서울시 대표 비보이단 드리 프터즈크루와 거리공연 팀들의 공연이 펼쳐진다.

 

아이들의 열린 체험공간인 남산공원 한남유아숲체험장에서는 16()17() 양일간 자연관찰 주머니체험이 열려 공원을 방문하는 시민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오후 2시에는 유아숲 윷 만들기를 진행한다.

월드컵공원 내 평화의 공원에서는 민속놀이마당과 함께 914일부터 추석연휴 3일간 천문지도사와 함께하는 추석 달맞이, 보름달·별자리 관측1730분부터 진행한다. 공원 내 노을여가센터에서는 모감주 열매 닮은 송편 빚기9.13(), 17(), 18()에 진행한다(예약제).

 

서울어린대공원에서는 추석 당일부터 3일간 우리나라 전통놀이 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베트남, 유럽 등 세계 여러 나라의 놀이와 악기를 즐길 수는 행사가 열린다

'서로 돕는 친구들', ‘도깨비와 떡장수이야기를 해피할머니를 통해 들을 수 있으며 서울팝스 재즈앙상블의 공연 등 즐길거리가 풍성하다.

 

국내 최대 규모의 동물원인 서울대공원에서도 추석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15()~18() 4일간 동물원 정문광장과 호수둘레길 호수광장에서한가위 한마당호숫가영화제를 진행한다.

15()16()에는 세계 전통놀이와 전통공연을 즐길 수 있으며, 좌우명 쓰기와 떡메치기 체험도 함께 진행한다.

호수둘레길 호수광장에서는 서울시 엠보팅을 통해 시민 약 270명이 선정한 영화 4편을 상영한다. 인생은 아름다워건축학개론17() ‘울의 움직이는성국제시장18()에 관람할 수 있다. 돗자리를 가져오면 호숫가 옆에 앉아 편안하게 관람할 수 있다.

자세한 문의는 서울대공원 홈페이지(http://grandpark.seoul. go.kr), 또는 전화(02-500-7335) 통화하면 된다.

 

 

일부 예약제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서울의 산과 공원 홈페이지’ (www.parks.seoul.go.kr)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풍성한 한가위, 가족과 함께 집 가까운 공원으로 나들이 해보자.

 

<세종문화회관: 식사와 함께하는 진찬, 퓨전국악 등 흥겨운 전통공연>

세종문화회관은 한가위를 맞아 연휴 기간 동안 특별한 공연을 기획하였다. 삼청각에서는 한가위 특별공연 진찬(珍饌)을 즐길 수 있으며 북서울 꿈의숲아트센터 한가위 맞이 퓨전축제를 펼친다.

 

전통복합문화공간 삼청각에서는 신명나는 국악공연과 한식의 풍미를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 진찬(珍饌)’이 열린다. 추석 한가위를 맞아 가족과 함께하는 신명나는 점심 연회와 휘영청 밝은 달빛 아래 운치 있는 저녁연회를 만나볼 수 있다.

아름다운 한옥과 함께 맛과 멋을 즐길 수 있는 본 공연은 전통연희단 꼭두쇠와 함께하는 가무악희(歌舞樂戱)가 어우러진 풍성한 잔치로 구성되어있다.

추석 진찬은 성북동에 소재한 삼청각 일화당에서 추석당일인 15() 오후 5, 16()~17() 12, 오후 5시 총 3회 공연하며 관람료는 회당 7만원(공연·식사 포함)이다.

(문의: 02-765-3700)

 

북서울 꿈의숲아트센터에서도 16일 추석을 맞아 가족 전통행사 <2016 한가위맞이 희희낙락>을 개최한다.

 

이날 꿈의숲아트센터 퍼포먼스홀에서는 춘향가를 이국적 사운드로 재해석한 밴드 두번째달판소리 춘향가 프로젝트를 만날 수 있다. ‘두번째달은 서양악기와 한국 전통음악을 접목하여 연주하는 퓨전밴드로 관객은 추임새를 넣고 밴드가 고수가 돼 함께 즐길 수 있어 마치 뮤지컬을 보는 듯한 색다른 느낌을 줄 예정이다. 또한 경기민요를 독특한 비트와 퍼포먼스로 풀어낸 이희문 컴퍼니거침없이 얼씨구공연도 선보여 흥겨운 시간이 될 것이다.

한편 북서울꿈의숲 문화광장에서는 대형 윷놀이, 팽이치기, 제기차기 등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전통놀이 체험행사가 진행된다.

전석 1만원이며 문의는 02-2289-5401로 하면 된다.

 

박대우 서울시 문화정책과장은 고향에 가지 못했거나 서울로 명절을 쇠기위해 온 역귀성객들이 서울시내에서도 풍성한 한가위의 정취를 느끼실 수 있는 다채로운 문화행사를 준비했다.”라며 각 행사마다 기간과 참여방법이 모두 다른 만큼 방문 전에 미리 전화나 인터넷 등을 통해 알아보고 방문하는 것을 권한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